서점 선정 결과 발표


(작가와 함께하는 행북학교 3기) 서점 선정결과 발표

[2023년 4050 책의 해 추진단 <행BOOK학교> 3기 지원사업] 공모에 대한 관심과 참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아래와 같이 최종 선정 결과를 공지합니다.
 
● 지원신청 접수 및 심의
본 공모의 지원신청은 2023년 3월 14일부터 4월 3일까지 21일간 접수 받았습니다.
1차 심사(행정심사) 추진단 2인과 2차 심사(심층 토론심의) 5인으로 총 7인의 심사위원을 구성하여 10건을 선정하였습니다.
심사 기준 및 심사위원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심사 기준
1차 행정심사2차 심층토론심사
공간현황 30%사업성과 20%사업참여의지 50%
시설 및 운영 역량수업 공간 적절성문학 활성화 발전 기여도 및 기대성과서점 소개글을 통한 성실성 및 본 사업에 대한 관심도


심사위원 구성
1차 심사: 이태형(소설가), 정우신(시인) 이상 2023 4050 책의 해 추진단

2차 심사: 김건영(시인), 김성곤(한국서점조합연합회 수석부회장), 성미희(서점문화발전소 대표), 이정은(전국동네책방네트워크 사무국장), 정란희(아동문학가, 한국작가회의 어린이청소년분과장)

 
 
● 최종 선정 대상

수도권지역
접수번호서점명접수번호서점명
1생각을담는집(경기 용인)1책방다독다독(울산)
6너의작업실(경기 고양)2연경책방(전남 순천)
12곰씨네 그림책방(경기 남양주)5그니여비 그림책놀이터(경북 칠곡)
13미래문고(인천)8서호책방(강원 동해)
42한양문고 주엽점(경기 고양)18연 책방(강원 삼척)

    
●지원사업 포기신청 안내
선정 단체가 지원사업을 수행할 의사가 없는 경우 사업포기 신청을 해야 합니다.
4월 17일(월)까지 이메일(haengbook60@daum.net)로 포기 사유를 적어서 접수해주시기 바랍니다.
※위 신청기한 이후 사업포기를 하시는 경우, 해당 서점은 차기년도 해당사업 심사과정에서 배제됨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 추진단 담당자 안내
사업기획자 이태형 소설가
사업운영자 정우신 시인
이메일: haengbook60@daum.net
 

● 1차 심사평
 
올해는 1차 행정심사와 2차 심층토론심사 두 갈래로 나눠 진행되었다. 21년 60더하기 책의 해에는 심층토론심사로만, 22년 청년 책의 해에는 추첨으로 선정한 바 있다. 하지만 작년 몇몇 문제가 발생했으며, 그중에는 심각한 사고도 있었다. 그러한 문제들이 추첨이라는 형식 때문에 발생한 것이라고만은 볼 수 없을 것이나, 형식이 내용을 만든다는 말을 떠오르게 했다.
그러한 이유로 올해는 조금 복잡한 심사방식을 취하게 되었다. 1차 심사를 행BOOK학교 실무단에서 담당했다. 서류의 내용뿐 아니라 모집 공고를 기준으로 신청과정부터 제출한 신청서까지의 형식상의 꼼꼼함에 따라 서점의 운영 역량과 사업에 대한 기대성과를 고려하고, 형식적인 부분에서 미스가 있는 부분을 체크 후 점수에 반영했다.
물론 지금 시대에 서점을 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알고, 모두 응원하고 싶은 마음이 크다. 하지만 신청 서점 개소는 수도권 43개소, 지역 25개소로 무척이나 많았던 것에 비해 선정할 수 있는 서점 수는 적었다. 이러한 심사방식에서 선정되지 못한 것이 각 서점의 우열을 가리거나 흠을 잡으려는 의도가 아님을 너그럽게 이해해 주셨으면 좋겠다.
 
심사위원: 2023 4050 책의 해 추진단 이태형(소설가), 정우신(시인)

● 2차 심사평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는 행북학교 심사에 많은 서점이 응모해 주었다. 각 서점들의 정성 들여 쓴 서류와 서점 소개글을 살펴보며 모든 심사위원이 안타까움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 선정 개소는 한계가 있었고 모든 곳에 지원을 해줄 수 없었기 때문이다. 더 많은 예산을 배정받아 사업 선정 개소를 늘린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문제는 영원히 해결되지 못할 것이다. 각자의 위치에서 지역문화 활성화와 독서인구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 있는 서점들의 사연은 모두 쉽게 넘기기 어려울 정도로 마음이 기울었다. 이에 심사 단계에서 주로 서류의 결격 사항을 체크한 1차 행정심사에 이어 2차로 서점과 아동문학 등 각계의 전문가들이 공간과 지역을 두루 살펴 점수를 매겼다. 2차 심사에서 소개글과 함께 추가로 주목한 부분은 강의 프로그램 진행능력에 대한 서점의 역량이었다. 따라서 강의를 진행할 수 있는 공간이 충분한지의 여부와 지난 지원사업 수행 여부도 부가적으로 고려할 수 밖에 없었다. 올해는 특히 동화 중심의 강연을 진행하는 관계로 아동 관련 전문 서점이 더 주목을 받았다. 심사위원 5인이 각자 점수를 매기고 이를 합산하여 최종적으로 다시 행정심사 점수와 합산하였다. 이 과정에서 수도권 5개소, 지역 5개소의 서점을 선정하였다. 선정에서 탈락한 서점과의 점수 차이는 크지 않았다. 선정된 서점에 축하를 전하며, 선정되지 못한 서점들에 안타까운 마음을 전한다.
 
심사위원: 김건영(시인), 김성곤(한국서점조합연합회 수석부회장), 성미희(서점문화발전소 대표),
이정은(전국동네책방네트워크 사무국장), 정란희(아동문학가, 한국작가회의 어린이청소년분과장)



[2023 4050 책의 해 추진단 행BOOK학교 3기 지원사업] 공모에 지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2023. 4. 11.
 
2023 4050 책의 해 추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