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보도자료) 2025 그림책의 해 2차포럼 '나는 그림책 작가입니다' 개최
2025-04-03
첨부파일

“나는 그림책 작가입니다”
4월 8일 <2025 그림책의 해> 2차 포럼 개최
-
국내 그림책 작가들의 창작 환경 및 사회적 역할에 대해 논의
-
월별 그림책 포럼 개최… 작가 포럼으로 2차 포럼 개최
*추진단 참여단체 : 그림책협회, 대한출판문화협회, 사회적협동조합 그림책도시, 어린이도서연구회, 어린이와작은도서관협회, 어린이책시민연대, KBBY, 전국기적의도서관협의회, 전국동네책방네트워크, 책과사회연구소, 책읽는사회문화재단(사무국), 북스타트코리아, 한국도서관협회, 한국서점조합연합회, 한국그림책출판협회, 한국어린이출판협의회, 한국작가회의, 한국출판인회의
신유미 그림책협회 작가분과장의 사회로 진행되는 이번 포럼에서는‘나는 그림책 작가입니다’를 주제로 국내 그림책 작가들의 창작 환경과 사회적 역할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먼저 조은숙 그림책연구가가 ▲<그림책 작가의 정체성과 사회적 역할>을 주제로 발표한다. 한국 그림책의 역사 속에서 사회적 성격을 띤 그림책들을 분석하고, 우리 사회에서 그림책과 그림책작가가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 살펴볼 예정이다.
이어서 김준영 그림책작가는 ▲<그림책 저작의 어려움과 제도적 지원>을 주제로 작가들의 저작 환경과 필요한 제도적 여건에 대해 살펴본다. 2023년 그림책협회에서 실시해 269명의 그림책작가가 응답한 ‘그림책작가 창작환경 설문조사’결과에 나타난 작가들의 창작 여건을 면밀히 들여다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소윤경 그림책작가는 ▲<그림책 작가로 살아가기>를 주제로 그림책 작가로서의 활동 방향성에 대한 고민과 성찰, 그리고 그림책 저작 활동의 동기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매월 열리는 그림책 포럼 … 2025 그림책의 해 월례 포럼
‘책의 해 추진단’은 올해 그림책의 해를 맞아 국내 그림책 생태계의 전반을 되돌아보고, 향후 그림책 생태계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2025 그림책의 해 포럼>을 매월 1회 개최한다. 지난 3월에는 독립된 문화예술로서의 그림책의 정체성을 주제로 포럼을 진행하였으며, 올해 12월까지 작가, 출판, 서점, 도서관, 독자, 영유아, 저작권, 세계화 등 그림책 생태계 전반을 아우르는 주제로 진행된다.
2020년부터 진행된 ‘책의 해’ 사업은 올해 순수하게 민간 재원으로 진행되며, 사업비를 충당하기 위해 상시 모금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추진단은 ‘2025 그림책의 해’의 취지에 공감하는 출판사․서점․도서관․작가․독자 등의 참여 및 협업 제안을 환영한다.
◆ 후원계좌 : 우리은행 1005-704-742238 (예금주 : (재)책읽는사회문화재단)
◆ 2025 그림책의 해 추진단 사무국 (후원/참여 문의)
- 전자우편 : bookyearkorea@daum.net
- 유 선 : 070-4348-1155
- 홈페이지 : www.bookyear.or.kr
- 주 소 : 서울시 종로구 동숭3길 40, 2층(동숭동, 일석기념관)
- 인스타그램 : www.instagram.com/bookyearkorea

